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동원산업은 뼈속 깊은 수출 기업이다. 2018년 전에는 전체 매출액의 70%가 수출이었다. (현재 수출은 전체매출의 50% 수준으로 내려왔다.) 그래서 수출을 얼마나 잘 하고 있는지가 관건 중 하나이다. 순수 어업을 통한 수출액을 보고 싶어서 "어획물+가공품"으로 7년간 수치를 긁어보았다. 절대 수출액은 계속 늘어난 점은 고무적이다. 그러나 2018~2019년에 확연히 성장세가 감소했다. 그리고 2020년에 코로나 수혜로 참치캔 등 수요가 급증면서 역대 최대수출액을 기록했다. 

 

현재 확실히 코로나 역기저 부담이 존재한다. 그러나 만일 코로나 수혜 효과를 제거한다면 2020년 동원산업의 수출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2019년, 즉 코로나 직전년도에 수산물 가공품의 매출은 이미 1조를 넘었다. 성장은 진행중이었다.   

동원산업 7개년 매출유형별 내수/수출금액

 

 

그런데 2019년에 동원산업의 실제 영업이익은 부진했고, 주가도 부침이 심했다. 복합적인 이유들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지만, 동원산업의 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지표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동원산업의 이익은 매출 가격(P)를 결정하는 참치 어가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또한 수출 비중이 워낙 크기에 환율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비용 (C) 측면에선 어선들이 사용하는 유가가 올라가면 경제성이 훼손될 수 밖에 없다. 

 

 어가, 환율, 유가 3가지 지표와 동원산업의 순이익, 주가는 어느 정도 상관관계를 가진다. 동원산업의 실적 메커니즘을 볼 때, Cyclical 기업의 성격이 진하긴 하다.

 

 

참치 어가 인덱스, 2019년 110 수준을 다지고 최근 170부근, 지금보니 2017년 어가는 미쳤다.  (아래 Tuna Index 사이트 참조)

https://atuna.com/pages/atuna-skipjack-tuna-price-index

 

ATUNA | Know Your Business

Atuna Market News & Price Trends Our market news and other features are exclusively available to registered members. NOT A MEMBER YET? ALREADY A MEMBER? LOG IN.

atuna.com

 

 

skipjack bangkok price, 평균어가가 전년대비 확실히 떨어졌으나, 6월 반등 추세

https://investor.thaiunion.com/raw_material.html

 

Thai Union Group Public Company Limited

 

investor.thaiunion.com

 

 

최근 WTI는 2018년 전고점을 곧 갱신할 기세이다. 100불 간다는 얘기도 있다. (그러나 유가는 환율보다도 예측이 어렵다.) 
환율은 현재 1140원대, 수출기업에게 우호적인 흐름이다.  

'17년 참치어가가 좋았던 시기에 확실히 동원산업의 당기순이익도 좋았고, 주가도 신고가를 찍었다. '20년의 이익상승은 참치 어가 보다는 Q의 증가로 인한 영업 레버리지 효과가 커보인다. 물론 '20년은 코로나 영향으로 원화약세와 저유가 흐름이 상당 기간 지속되어 동원산업의 수출환경에 상당히 우호적인 조건이었다.  

현재 시점에서 본다면 ATUNA INDEX는 190선으로 연중 최고가를 향해 가고 있고, 환율도 꽤 괜찮다. 다만 고유가 환경은 확실히 부담이다. 그러나 순이익에 미치는 민감도로 볼 때 어가가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이고, 유가는 후순위이다.

우선 7월, 8월 참치 어가가 어떻게 변하는지 모니터링 하면서, 2분기 실적에서 Q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아직 시기상조이지만, 최근 기후변화, 코로나 상황 장기화에 따른 어획량 증가 제약, 3분기 패드 조업 제한 등을 고려하면 어가는 하방 보다는 위쪽으로 올라갈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인다. 

 

반응형